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드라마 리뷰 - 위쳐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15:52

    <우이쵸 3: 오고 1·헌트(이하 위 조 3)>의 성공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어떤 말을 가하는 것이 식상하는 것이다. 그 게이샤의 역대를 논하는 것이 당연할 정도로 비평과 상업 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성공으로 인해 게이타의 원작인 '위처' 소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집니다. 물론 소설도 기예다.그 이전부터 폴란드나 주변국에서는 유행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 인지도는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지 못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2차 창작물인 게이의 성공에 의해서 관심에 불이 들어 넷플릭스가 본인의 서서 영상화에도 성공할 것이다. 잘 만든 게이야 하봉잉카 어떤 효과를 가져왔고 1우 길 수 있는지 본인 받아 줄 좋은 예이다.


    >


    것 2월 중순이 됐기 때문에 포털 사이트와 지하철 역 등에<우이쵸>의 대대적인 홍보가 개시되었습니다. 드라마 위처는 케이타의 팬인 저도 무척 주방금고에 있었던 시리즈였습니다. 이렇게 홍보에 열을 올리는 걸 보니 확실히 괜찮은 퀄리티의 작품이 나왔구나라는 의견과 사실 홍보는 돈이 있으면 일단 때려보는 게 아닌가? 그렇지 않아도 잡음이 꽤 있었던 것 같은데 괜찮을까?"라는 의견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반신반의하며 드라마를 정주행했어요. 그리고, 드라마 개봉전의 전세 시즌의 감상을 끝낸 가장 최근의 시점까지, 이 드라마에 관한 스토리를 해 보려고 한다.


    >


    1, 방영 이전의 드라마"위처"의 제작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우선 캐스팅 단계부터 난항을 겪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만들어진 이미지가 한 몫 했습니다. 트리스 등 주요 등장인물의 인종이 바뀌면서 다시 한 번 PC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고, 게롤트 역의 헨리 카빌, 시리 역의 프레이아 앨런 등이 기존 캐릭터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지에 대한 말다툼도 벌어졌습니다. 원칙적으로 살펴보면 할리우드에서 2차 창작된 영상물 가운데 주요 인물의 인종이 달라지는 것은 하루 이틀 1이 없는 캐릭터는 얼마든지 다시 해석될 수 있기에 배우가 소화하는 그 룸이프니다. 하지만 본인이 소견을 이입해 동고동락한 캐릭터들이 영상물에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본인이 된다면 그에 대한 반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테세사ー비스의 배 말다툼'처럼 어디까지 2차 창작자의 재량으로 볼 수 있을까라는 사건이 있습니다.그것과 맞물려 원작에 대한 존중을 구하는 것이 별로 달라진 자세도 아니에요. <우이쵸 3>가 너무 큰 성공을 거둔 덕분에 캐스팅과 관련한 언쟁은 계속되었습니다.


    >


    이 논란은 제작 발표가 있었다 2017년 5월부터 1년도 넘은 시점에 벌어진 1입니다. 그동안 소설 위처의 원작자 안제이 스スコ코프스키가 스태프에서 물러났다는 소식이 기사화됐습니다. 1년 이상의 드라마에 관한 영양가 있는 소식을 듣지 못한 팬에 불만족스러운 캐스팅 발표가 가세한 것으로 팬텀의 분위기는 최악이었습니다. 이 암 원작자 하차 루머는 오역에 의한 거짓말로 밝혀졌지만 이미 분위기는 떨어질 뻔했습니다. 이런 여론은 2019년 11월 훈련 1러시아의 유출로 요동 칩니다. 이전에 유출된 스틸 컷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된 분장, 짧은 그와잉타 나는 검술 액션, 어둡고 위험한 분위기, 장대한 스케 1등이 짧은 영상에서도 그와잉탄 때문입니다. 12월 201이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쉽게 정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우이쵸>드라마가 유출되었어요.


    >


    ​ 2. 드라마 특징 ​ 드라마에서는 게이 다과 소설의 주, 조연 게롤토우, 네 니퍼, 시리를 중심축으로 문제가 전개됩니다. 매화꽃을 주인공으로 하는 내용이 전개되지만 때로는 대설정이 조금 달라졌을 것이다. 게롤트의 내용은 피카레스크 형식으로, 그의 매화 의뢰 노화는 말려든다는 문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들의 가끔씩 순서가 뒤죽박죽입니다. 그래서 죽은 인물이 다시 등장하거나 같은 인물의 어린 시절과 중장년 시절이 모두 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매화가 일어나는 문제들 간의 선후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인과관계 파악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예니퍼의 내용은 순행적 구성이지만 중간중간에 몇 년, 수십 년에 걸쳐 당신을 걸겠습니다. 설정상 소서리스의 겉모습은 과인이 들어가지 않고 캐릭터도 이해할 수 없을 만큼 변하지 않아 언뜻 보면 그 세월을 체감할 수 없지만 인물의 지위나 국제정세 등이 변하므로 이변을 파악하면서 감상해야 할 것이다. 시리의 내용은 빈칸이 없는 평범한 순행적 구성을 띠고 있습니다.


    >


    시간순서를 섞은 난해한 흐름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팬들의 목소리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이러한 전개에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화에서 이런 이화 구조를 활용한 반전이 있습니다. 7화 동안 시청자에<우이쵸>드라마 특유의 전개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만든 뒤 마지막 회에서 이 구조를 한번 담 흔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선한 방식이라고 느꼈어요. 이이에키스토리이 없이 전개 방식을 이용하고 반전을 주는 이 설계는 드라마에서 잘못 이용되면 굉장한 무리하게 느낄 수 있지만 7화에 걸친 빌드 업이 이 반전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제작진의 센스가 돋보이는 구성입니다. 그저 첫 1,2화 정도는 토하루토그아잉이에니화ー의 이 말에 자막 1곳에서도 표시 칠로 특이점을 알렸다면 더 이해가 깊고 이르지 않았느냐는 생각도 있습니다. 전개 방식에 익숙해진 뒤 이 이야기는 어느 시점의 이야기일까?라고 추측하는 재미가 있지만, 드라마 초반에는 이 방식으로 인해 빚어지는 갈등이 더 큽니다.


    >


    세 축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스토리 중에서 '메인'이라고 불릴 만한 이야기는 단연 시리 쪽입니다. 게롤트와 애니퍼의 스토리는 주요 인물과 세계관을 보여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게롤토우과는 니퍼의 이야기는 소설에서 적당한 1화를 차용하고 있는 만큼 어느 1화를 수화에 소개할지는 각본진의 선택에 걸린 1이옷움니다. 그런 면에서 1화에서 선택된 불라비켄에피소ー도은 게롤토라은 캐릭터와 그가 사는 세계의 귀 츄울 함축적으로 잘 표현한 에피소ー도욧움니다. '더 큰 선', Greater Good라는 표어는 <해리포터> 시리즈의 주요 인물인 그린델왈드가 가진 가치로 팬들 사이에서 유명한 개념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 이야기의 원조는 현대 사회학자 존 롤스의 정의론입니다. 롤스는 공리주의의 지향을 즉각 이 '더 큰 선'으로 규정하고 비판합니다. 위 조 1편에서는 '더 작은 악', Lesser Evil에 관해서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선악의 중간지점이 어디냐에 따라 달라지는 판단이지만 더 작은 악이란 더 큰 선에 대한 개연성을 의미하겠죠. 정의론과 마찬가지로 정의가 어떤지에 대한 다음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살기 위해서' 선 '보다' 나쁜 '를 저지른 1이 더 보편적인 사회에서는 Lesser Evil이 바로 Greater Good이 됩니다. 철학적 이슈였던 영토로, 동시에 <위치>의 배경이 되는 세계가 처한 귀추를 나타내는 키워드였습니다.


    >


    팬들이 우려한 "비주얼적 요소"에는 많은 상세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캐스팅 논란이 불거진 배경은 인물 생김새라는 카테고리 때문이었습니다. 이 밖에도 퇴치 대상 괴물이나 악령의 모습, 중세 도시의 모습,표지 활용과 같은 위치의 검술 액션 등을 구현해야 했습니다. 특히<우이쵸 3>이 검술의 전문가를 고용해 액션을 맡길 만큼 검술 고증에 신경을 쓴 작품이어서 팬의 기대도 많았습니다. 사실 저런 비주얼 요소의 구현이 잘못됐다는 명확한 증거는 없었고 본인, 팬들의 여론분열, 장기간 지속된 정보유출 상태 등으로 인해 퀄리티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게 컸습니다.


    >


    11월에 공개된 예고편에 이어본격적으로 발매된 본편에서는 팬들의 이런 우려가 기우였다는 것을 증명했다. 검술액션은 화려하고 중세의 도시 분위기도 과도한 이름으로 자주 나타납니다. 인물의 모습도 우려하기보다는 자연스럽습니다. 트리스 역은 1단 논외로 하고, 게롤토우과 시리를 지낸 헨리 카빌, 프레이야 앨런은 캐릭터를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연기를 뽐내고 외향의 차이를 닫습니다.. 각종 문재를 범하고 수습을 게롤트에 떠넘기는 무모한 캐릭터지만, 그래도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캐릭터 댄델라이언은 같은 의미를 가진 폴란드어 야스키엘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할 것이다. 게롤트와 야스키에르는 원작과 흡사하다라는 상투적인 표현이 가장 어울릴 정도로 캐릭터 재현률이 높습니다.


    >


    잔혹한 신체절단의 묘사, 표지의 활용과 결합된 검술에서 액션의 방향성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과 소설이 지향하는 액션과 규칙이 같습니다. 인간은 쉽고, 괴물은 처절하게 상대해야 하는 게롤트의 실력이 직관적으로 본인 타본인이며, 마법의 연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화 브라비켄에서의 검술 시퀀스는 헨리 카빌의 체격에서 본인은 힘과 속도, 멋을 지키는 동작이 어우러져 눈을 떼지 못하게 합니다. 그 다음 불로 옮겨가면 괴물을 상대로 처절하게 시간을 끄는 게롤트의 모습도 본인들이 나타납니다. 장면의 하본인을 연출하는 노하우도 좋지만 액션 연출과 연기 완급 조절도 뛰어납니다.


    >


    ​ 3.PC대화하고 어떻게 보아야 할까. ​ 3-1. 드라마 상황 ​ PC논란에 대해서는 쵸은이에키 뭔다는 엄격한 시대임. 여기서 얘기하는 PC는 본래 차별적인 언어를 수정하자는 취지의 PC를 넘어 당일 문화계에 불고 있는 평등주의 바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합니다. Political Correctness, 정치의 옳음이라는 말 자체에는 하자가 없다. "정치적인 잘못을 추구하자!"라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농구스타 르브론 제임스가 홍콩 시위 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것은 그가 흑인 인권 문제에 관해선 열변을 토하면서 홍콩 시민의 인권이 걸린 문재는 외면했기 때문이다. PC가 문재시되는 것은 이처럼 옳음을 외치는 편이 편향성을 잡을 때다. 위처 캐스팅과 관련한 PC 논란도 마찬가지.


    >


    위쳐의 팬들은 트리스와 프린질라가 흑인이라는 사실 그 자체 때문에 불만을 터뜨리는 것이 아닙니다. 인종교대로 원작의 설정이 무시된 것에 대해 안타까워하는 것입니다. 프린질라 비고가 본래 설정상의 백인이었던 이유는 그녀의 출신지인 닐프가드가 신성로마제국(혹시 프랑스) 등을 모티브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프린질라가 흑인이 되고 나서 당시의 신성로마제국(혹시 프랑스)에 있기 어려운 흑인 귀족이 되어 버렸습니다. 또한 예니퍼와 외모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게롤트를 포섭하는데 파견이 된 이후의 스토리는 사실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인종의 꾸준한 극적 비중 소화'라는 '올바른' 가치 때문에, '원작자와 원작 팬 존중'이라는 또 다른 '올바른' 가치가 희생된 것입니다. 실제로 위처 시리즈를 행정부의 자랑으로 여기는 폴란드 국민은 고란 캐스팅이 폴란드인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항의했습니다.


    >


    캐스팅 다음에도 문제고요. 이렇게 달라진 인종 캐릭터의 비중이 크지 않아 moning의 경우 인종 간 비중 차이가 다시 도마에 오를 수 있습니다. 또 흑백배우는 한 자릿수씩 차지하는데 왜 주요 캐릭터 중 황인배우는 없는지 다시 항의할 충분한 이유도 생깁니다. 그렇게, 모든 방면에서 "옳다"를 추구하면, 결국 한계에 부딪히고 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올바른 시간 동안 우선순위를 정하고 현재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널리 인정받는 '우선적 올바름'에 인종, 성별, 성적 지향성에 대한 옳음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다른 옳음에 우선하는 것은 그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한 규칙이지 진리가 아닙니다. 이 규칙을 강요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되는 겁니다.


    >


    3-2.PC를 걱정하는 이유.두 초등 새리가 흑인계가 됐다고 해서 큰 1개가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트리스의 비중은 원작소설과 그리 높지 않아요. 프린지라는 인종에 관계없이 극내에서 강한 포스를 뿜어냅니다. 드라마에서는 마치 인종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개념답게 아무도 인종을 신경 쓰지 않아요. 제가 소련 여자 특집 포스트에서 가족 전체의 자기 집단의식 자체가 없는 사회처럼 이야기입니다. 수하과의 이상향을 그릴 자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원작과 원작 팬들의 목 sound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소설의 장점인 '하과인'은 행정부 하과인씩의 사람들이 마치 실제로 존재했던 것처럼 뚜렷한 특색을 띠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토상의 특색 속에서 하과인인 인종개념이 사라진 세상은 현실과. 동떨어진 가족입니다. 원작의 강점 중, 하적인을 제작자측이 내건 "우선적 올바름"에 의해서 삭제해 버린 것입니다.


    >


    이런 판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을 단순히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원작 재연에 몰두하는 2차 창작물은 성공하기 어렵고, 조금 비약하려면 존재 가치 자체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작과 전혀 다른 2차 창작물도 존재 의의가 빈약합니다. 균형점을 찾아야 해요. <우이쵸>는 7개의 시즌으로 기획된 대장정입니다. 팬들이 걱정하는 것은 시즌이 지날수록 원작요소가 하반신씩 희생돼 결국 위치가 아닌 다른 무언가가 되고 있는 드라마의 미래입니다.​


    <위처> 시즌의 하나는, 말의 전개의 불친절함이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좋은 스타트를 끊은 것 같습니다. 유출 전 PC 분쟁이 있었지만, 하나하나 세계에 본인이 온 결과물은 위치에 팬들을 만족시키는 웰메이드 드라마라고 평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아이다를 통해서 그 세계관을 제일로 경험하고, 소설과 예타의 차이점을 대충 알고 있던 제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평가가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확실한 것은 액션과 세계의 구현도가 난무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원작자 서브코프스키의 소설, 그리고 CDPR의 게이다에 반영된 지상에 대한 설정이 쉽게 무시됐다는 점은 이 드라마를 잘못하면 몇 시즌 뒤 위치가 아닌 다른 무언가로 변질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원작팬을 포함한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옳다'이기 때문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